땡스레터 #15. 📮 오늘날의 공시, 그 방향성을 묻다 🌏

땡스레터 #15. 📮 오늘날의 공시, 그 방향성을 묻다 🌏

기후위기 시대, TNFD 공시의 필요성과 그 내용은? 푸바오로부터 되새겨 보는 생물다양성 문제

구독자님, 반가워요!
땡스레터(thanks letter)는 ESG의 새로운 소통 창구가 되기를 지향합니다 💌
넷제로를 향한 파트너십을 일궈가는 땡스카본과 세상을 바꾸고 지구를 살리는 일에 함께해요 🌱

💬 issue

자연자본 관리와 책임에 대하여, TNFD로부터 기업에게 📬

지난 9월 29일, 뉴질랜드 중앙은행과 웰링턴 빅토리아대학 연구진이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스(Nature Communications)에 발표한 바에 따르면, 약 20년간 기후변화로 인한 기상이변으로 전 세계가 겪은 경제적 손실은 최소 2조 8,000억 달러(약 3,769조원)에 달한다고 해요. 이는 기후모델링 도구를 사용해 온실가스 배출이 실제로 발생한 특정 기상이변 현상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쳤는지 계산하고, 그로 인한 경제적 피해 비용을 결합해 작성한 추정치랍니다.

그렇게나 많이? 구체적인 수치로 들으니까 많이 당황스러운데? 😳

그렇죠? 이처럼 현재 우리 사회는 기후를 포함한 생태계가 무너지며 받는 직간접적인 영향력이 너무나도 분명하기 때문에, 그 원인의 분석과 대처 역시 면밀하게 진행해야 앞으로 언제 어떻게 닥칠지 모르는 또 다른 위기에 대응할 수 있어요. 그래서 TNFD는 지구 사용에 대한 기업의 책임을 묻고 보다 현명한 자연 자본의 관리를 요청하는 공시 체계 설립을 요구하고 있죠.

출처: TNFD 최종 권고안을 땡스카본에서 번역 및 정리

자연 자본이 정확히 뭔데?

자연 자본(Natural Capital)사람들에게 지속적인 사회적, 경제적 이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결합되는 재생가능 및 비(非)재생 천연 자원의 재고량을 말해요.1 식물, 동물, 미생물 등의 생물다양성과 공기, 물, 토양, 광물 등의 자연자원, 공급/조정/문화적/기반 서비스 등 자연이 경제와 산업에 영향을 끼치는 생태계 서비스들도 포함하는 포괄적인 개념입니다.

아하, 그럼 TNFD의 구조는 어떻게 이뤄져 있어? 😲

그 구조는 ISSB의 ESG 공시기준처럼 TCFD의 기본 골격을 차용해, ‘지배구조’, ‘전략’, ‘리스크 및 영향 관리’, ‘지표 및 목표’로 설정되어 있는데요. 각각 자연자본과 관련된 사안을 모니터링하는데 사용하는 조직의 구조와 절차, 자연자본으로 인한 기업의 위험과 기회를 고려해 작성한 시나리오, 이에 대한 식별 및 평가와 관련 이해관계자들은 어떻게 관여했는지에 대한 설명, 위 과정 중 사용한 정량적 지표와 기업의 구체적인 목표 등을 공시 내용으로 요구하고 있어요.

이때 이러한 TNFD 공시 준비를 위한 내부 평가로 제안되는 것이 바로 LEAP 접근법이에요.

LEAP은 또 뭔데?

LEAP 접근법은 Locate, Evaluate, Assess, Prepare의 준말로 1) 자연 자본 의존도와 영향이 높은 지역을 파악하고 2) 해당 지역에서 기업이 자연 자본에 얼마나 의존하고 그 영향은 어떠한지 평가하며 3) 자연 자본이 기업에 미치는 위험과 기회를 측정한 후 4) 이에 대한 대응 및 공시를 준비하는 프로세스를 말합니다.2 한 마디로 지역의 특징과 기업의 자연 자본 의존성을 기준으로 TNFD권고안에 알맞은 공시를 진행하기 위해 검토하는 과정인 것이죠.

오..말만 들어서는 복잡하고 어려워보여.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아무래도 내용이 좀 방대하고 용어가 어렵죠. 그래서 이런 TNFD 권고안에 대해 본격적으로 풀이하고 어떻게 적용하면 좋을지 서로 머리를 맞댈 수 있는 자리를 땡스카본이 마련했어요! 오는 10월 25일, ’24년 환경 프로젝트 실행을 위한 밋업에서 앞으로의 변화를 기대하는 마음으로 그 방향성을 함께 설계해보면 어떨까요?

선착순으로 마지막 신청을 받고 마감할 예정이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이번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 😚

📚 Reading

어디선가 함께 살아갈 또 다른 ‘푸바오’를 기억하며

동글동글한 얼굴에 쫑긋하게 달린 귀, 검고 흰 빛의 고운 털로 짜여진 무늬들과 귀여운 몸짓, 푸근한 매력. 2016년 중국으로부터 온 아이바오와 러바오, 2020년 7월 이 둘 사이에서 태어난 푸바오와 얼마 전 70만명의 고민 끝에 새로운 이름을 받은 루이바오, 하이바오까지. 지금 한국은 사육사 할아버지, 삼촌과 정다운 모습으로 모두의 사랑을 독차지 하고 있는 판다 가족에게 온 관심이 쏠려 있습니다.

‘전지적 할부지 시점’처럼 에버랜드의 유투브 채널에 별도의 판다 영상들이 올라오고, 단 5분이라도 이들을 보기 위해 수많은 관광객들이 에버랜드를 찾아가는 한편, 푸바오가 내년이면 중국으로 돌아간다는 말에 아쉬움을 표하는 분들도 적지 않죠. 그런데 여러분은 푸바오와 같은 자이언트판다들이 원래 멸종위기종이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국제자연보전연맹(IUCN)의 적색목록 중 ‘위기'(EN) 등급에서 ‘취약'(VU)으로 한단계 하향되긴 했지만, 여전히 1,800여마리 밖에 남지 않은 자이언트판다는 국제 멸종위기종입니다. 동물원에 사는 판다는 한국을 포함해 호주, 오스트리아, 벨기에, 캐나다, 덴마크, 핀란드 등 21개국 600마리 정도이고, 야생 자이언트판다는 오늘날 중국 쓰촨(四川)성, 산시(陝西)성, 간쑤(甘肅)성에만 서식한다고 해요.

그리고 그 원인에는 개발로 인한 서식지 파괴와 함께 기후위기도 지적되고 있답니다. 판다의 주식인 대나무는 전체 1250종 가운데 25종에 불과하고, 종에 따라 15~120년에 한 번씩 꽃을 피우기 때문에 급속도로 변화하는 자연 환경에 빠르게 적응하지 못하기 때문이죠. 실제로 친링과 다샹링 등지의 대나무숲은 그 면적이 줄어들어 그곳에 살아가는 동식물의 종다양성이 감소해 심각한 상황이에요.3

세계자연기금(WWF)은 2022 지구생명보고서에서 1970년~2018년 사이 야생동물 개체군의 69%가 감소하며 동식물은 100만종이 멸종 위기에 직면했다 밝히기도 했어요. 이에 이번에 발표된 TNFD 최종 권고안쿤밍-몬트리얼 글로벌 생물다양성 프레임워크(GBF)에 부합하는 형식으로, 생물다양성과 관련된 위험, 생물다양성에 대한 의존성 및 영향의 정기 모니터링, 평가 및 투명한 공개 등을 요구했습니다.

더 많은 동물 친구들과 천혜의 자연환경이 복원된 곳에서 함께 오랫동안 살아가기 위해서는 이러한 노력이 반드시 뒤따라야겠죠. 그럼 우리의 현 주소에서 시작할 수 있는 시도들은 무엇이 있을까요?

  1. 기후변화청년단체 ESG팀 TNFD 국문요약본(2023.10) ↩︎
  2. Guidance on the identification and assessment of nature- related issues: The LEAP approach, 『TNFD Version.1』. ↩︎
  3. 『기후변화가 생물종에 미치는 영향』(2016), 세계자연기금(WWF), p.9. ↩︎

next project 🚶

베트남의 논물관리 농부 후원 및 mrv 기술 지원 프로젝트

베트남의 벼농사 면적은 한국의 11배인 770만 ha 규모이며, 쌀은 주로 미국이나 유럽으로 수출되기에 공급망 관리의 이슈가 있습니다. 한편, 베트남의 농부들은 AWD가 생산성을 증가시킨다는 것을 교육과 경험을 통해서 알고 있음에도, 아직 표준적인 AWD가 없고, 대중화되고 편리한 MRV 기술이 없어 이에 대한 연구 및 개발 지원이 절실한 상태입니다.

벌기령 연장사업을 통한 사회공헌형 산림탄소상쇄사업

산림 문제하면 대부분 나무 심기를 떠올리시죠?
대형 산불이 나도, 탄소중립 숲을 조성할 때도 역시 ‘심기’에 집중합니다. 하지만 사실 대부분의 식재는 거의 100%에 가깝게 공적자금의 지원이 있습니다. 그러니 이제는 보전하기로 나아가면 어떨까요? 숲을 지킨다는 것은 나무만의 문제가 아니고, 그 숲을 터전으로 살아온 수많은 생명체들을 지킨다는 뜻이기도 하니까요!

문의하기

  • 맞춤 기획이 필요하다면

    • 기업 현황 진단
    • 맞춤제안
    • 프로젝트 설계
    • 협력체 모집 및 프로젝트 실행
    • 지속가능경영 보고서 작성
  • 프로젝트에
    바로 참여하고 싶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