땡스레터 #28. 📮 SBTN, 생태계 복원의 기준이 되다 🌏

땡스레터 #28. 📮 SBTN, 생태계 복원의 기준이 되다 🌏

SBTN(Science Based Targets Network)은 지구의 한계를 벗어나지 않고 사회의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기업과 도시가 '충분히' 해야 할 일을 공동으로 정의하고자 2019년에 설립된 비영리단체 입니다.

구독자님, 반가워요!
땡스레터(thanks letter)는 ESG의 새로운 소통 창구가 되기를 지향합니다 💌
넷제로를 향한 파트너십을 일궈가는 땡스카본과 세상을 바꾸고 지구를 살리는 일에 함께해요 🌱

💬issue  

과학적’으로 생물다양성 다루기 🔬

까르푸(Carrefour), 에이치앤엠(H&M), 록시땅(L’occitane), 루이비통모에헤네시(LVMH), 네슬레(Nestlé). 모두가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꽤 익숙한 브랜드들인데요. 이 기업들의 공통점이 무엇일까요? 그건 바로 이들을 포함한 17개의 글로벌 기업이 SBTN에 따라 자연을 생각하는 파일럿 프로젝트를 진행해 봤다는 겁니다.

SBTN은 또 뭐야? 😳

SBTN(Science Based Targets Network)은 지구의 한계를 벗어나지 않고 사회의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기업과 도시가 ‘충분히’ 해야 할 일을 공동으로 정의하고자 2019년에 설립된 비영리단체 입니다. 기후뿐 아니라 생물다양성, 토지, 담수, 해양 부문 전반에 걸쳐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포괄적으로 다룰 수 있도록 과학적 해결책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CDPWWFConservation InternationalUNEP-WCMC세계경제포럼 등 60개 이상의 글로벌 비영리 단체와 기술/과학 연구진들이 3년간 연구한 끝에, 지난해 5월 ‘자연 과학 기반 목표’를 발표했죠. 이는 환경 영향을 평가하고 표준을 설정하도록 돕는 일종의 가이드북인데요. 생물다양성과 관련한 기준을 정의하고 따라야 한다는 국제적인 트렌드에 기반한 결과랍니다. 

그래? 그 내용이 뭔데??

해당 지침은 총 5단계로 이뤄집니다.

1. 평가(assess) :

중대성 평가를 통해 기업의 비즈니스 활동과 가치사슬이 자연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합니다.

2. 우선순위 결정(Prioritize) :

그 중 가장 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할 환경 문제가 무엇인지 식별합니다.

자연에 중대하게 미치는 부정적 영향은 완화하고 긍정적인 영향력은 끌어올리기 위해

어떤 목표를 선택할지, 이를 위해 어느 지역에서 집중 이행할지 등을 결정하죠. 

3. 측정, 목표 설정 및 공개(Measure, Set & Disclose) :

다음으로 각 부문에 따른 과학 기반 목표를 설정합니다.

관련된 검증 프로세스 역시 올해 말에는 도입될 예정입니다.

4. 이행(Act) :

이후 설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조치를 시행합니다.

5. 추적(Track) :

마지막으로 앞선 단계 전반에 걸쳐,

그 진행 상황을 추적하고 보고하며 검증(Measuring, Reporting and Verification, MRV)합니다.

오…그럼 이게 종합적인 프로세스야? 🧐

네! 담수와 토지에 대해서는 현재 3단계까지 방법론이 나와있는 상태입니다. 단, 기후는 과학기반 감축목표 이니셔티브(Science Based Targets Initiative, SBTi)에 따라 온실가스 배출량 목표를 검증 받도록 하고 있고, 생물다양성은 각 부문들에 통합되어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해양 과학 기반 목표와 마지막 두 단계인 ‘이행’과 ‘추적’에 대한 추가 지침은 2025년에 발표될 예정이고요.   

흠 그래도 내용이 너무 많아서 꽤 복잡할 것 같은데?

네, 아무래도 생물다양성 목표를 설계하고 이를 과학적으로 입증하기가 쉽지 않죠. 활용할 수 있는 개념만 해도 생물다양성 손실을 유발하는 5가지  직접적인 원인(5 IPBES pressure),  종 위협 저감 및 복원(Species Threat Abatement and Restoration, STAR), 인간에 대한 자연의 기여도(Nature’s Contributions to People, NCPs), IUCN 멸종위기종 및 CITES 등재종 등으로 다양하니까요. 

그래서 이번 10월 세미나에서는 TNFD 뿐 아니라, SBTN에 대한 내용과 실질적인 생물다양성 프로젝트의 활용 사례들도 소개될 예정입니다. ERM의 신언빈 파트너님과 S&P Global의 이영진 이사님, 땡스카본의 호수님🏄‍♀️과 지우님🐈 까지, 현장 전문가 분들이 그 자리를 빛내주실 테니 벌써부터 기대가 되는데요! 🤩

더 현명한 2025년의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해 준비된 이 자리,
국내 ESG 공시 현황 슬쩍 살펴보면서 저희와 함께 하시면 어떨까요?


next  project 🚶

묵논습지 복원 및 연구 프로젝트

농작물 재배가 중단된 논을 ‘묵논’이라고 합니다. 이를 잘 가꾸면 멸종위기종을 보호함으로써 생태계를 복원할 뿐 아니라, 기업이 지역과 함께 상생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 수 있죠. 물론, 약 1800t/ha 이상의 온실가스 감축 효과도 볼 수 있구요. 생물다양성 보전탄소 중립을 동시에 만들어 갈 수 있는 ESG 활동,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붉은배새매 연구 및 서식지 복원 사업

붉은배새매는 천연기념물 제 323-2호로 등재된 맹금류로, 멸종위기야생생물 2급에 해당합니다. 먹이 사슬의 최상위 포식자이자, 다른 종의 보존을 돕는 ‘우산종(Umbrella species)’ 역할을 하고 있죠. 이러한 맹금류의 생태연구 및 서식지 개선을 통해 기업과 지자체의 생물다양성 보전 과제를 함께 해나갈 수 있습니다.

맹금류 지키러 가기 🦅

문의하기

  • 맞춤 기획이 필요하다면

    • 기업 현황 진단
    • 맞춤제안
    • 프로젝트 설계
    • 협력체 모집 및 프로젝트 실행
    • 지속가능경영 보고서 작성
  • 프로젝트에
    바로 참여하고 싶다면